대한불교 보문종 보문사


대한불교 보문종 보문사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굴암은 연화장계 만다라, 즉 태장계 만다라를 표현한 것이다.


만다라는 원래 일정한 지면을 구획하여 평탄하게 단을 만들어 부처님과 보살을 모시고 예배, 공양하던 것을 말하는데 여기에서는 석굴의 석불전을 의미한다.
만다라에는 연화장계 만다라와 금강계 만다라 두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연화장계 만다라로 표현한 것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법신인 비로자나 부처님의 정토, 즉 공덕이 무량하고 광대 장엄한 이상 세계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본존불의 수인(手印)은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으로 ‘항마촉지인’ 이란 석가모니가 성도할 때 마귀를 항복시키고서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는 순간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수인이 아니더라도 좌우보처로 문수, 보현보살이 추앙하고 있으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십대 큰 제자들이 병풍처럼 함께 모셔져 있어 본존불이 석가모니불임을 알 수 있으며, 매일 참배하는 이들이 수행과 정진의 힘을 놓지 않고 있다.

제석천왕

제석천왕


제석은 인드라 즉 뇌신(雷神)을 뜻한다.


수미산 지리학에 의하면 수미산 꼭대기에 도리천이라는 하늘이 있는데 이 하늘은 33성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가운데 가장 중앙의 성인 선견성(善見城)의 주신이 바로 제석천왕이다.
이 천왕은 나머지 32천을 통어하며, 분노와 질투에 찬 아수라를 징벌하여 세상을 잘 통치할 뿐 아니라 제천들과 더불어 부처님께 법을 권청해서 세상에 선법이 베풀어지게 하고, 불법에 귀의하는 이들을 잘 보호하여 준다고 한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성도하시고 나서 자신의 깨달음이 사바세계의 사람들에게는 너무 어려워 이해할 이가 아무도 없음을 슬퍼하여 열반에 드시려 하였다. 그때 제석천왕이 홀연히 나타나 세상에는 근기가 성숙한 사람들이 있어서 석존의 깨달음을 금방 이해하고 깨달음을 얻을 이가 많다고 세 번을 간청 드려 석존께서는 열반을 미루고 녹야원 가서 다섯 비구들에게 가르침을 전하기로 하신 유명한 일화가 있다.

문수보살

문수보살


불교의 대승보살로서 문수사리라 음역하며 묘수, 묘덕, 묘길상이라 번역한다.

즉 문수나 만수는 묘(妙)의 뜻이고 사리나 실리는 길상의 뜻이다.
이 보살은 보현보살과 같이 석가모니 부처님, 즉 비로자나 부처님의 교화를 돕기 위하여 일시적인 시현으로 보살의 위치에 있다고 한다. 이미 오래 전 세상에서 성불해서 용존상불이라고도 하며 또는 대신불, 신선불이라고도 한다. 또 미래에 성불해서는 보견여래라 부른다.
또는 현재 북방의 상희세계에 계신 환희장마니보적여래라고 이름 하는데 이 부처님의 명호를 들으면 네 가지 중죄가 없어진다고 한다. 중국의 상서성 오대산에는 만보살과 함께 있는데 그 산이 이 문수보살의 정토라 한다. 이 보살은 흔히 사자를 타고 있는 상을 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입상으로 연화대 위에 서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아난존자

아난존자


아난존자는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원래는 아난타라고 불렀는데 줄여서 아난이라 한다.


아난존자는 부처님의 사촌 동생으로 가비라성의 석가 종족이며 부처님이 성도하시던 때 출생했다고 한다.
8세에 출가하였으며, 세간의 많은 유혹이 있었으나 지조가 굳어 수행을 잘 하였다고 한다. 아난은 당시 어렸어도 총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착실하게 수행을 하여 여러 제자들 중에서 뽑혀 부처님의 친근한 시자가 되었다.
또한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 경전 결집에서 가섭과 더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히 기억이 총명하고 지혜가 명철하였으므로 많은 제자들 중에서도 다문제일이라 부처님께 직접 명명을 받았다. 또 부처님의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와 여인들을 출가시켜 승단에 가입하게 하는 데에도 아난의 공이 컸다고 한다.

라훌라존자

라훌라존자


석가모니 부처님이 태자로 계실 때 출가하여 도를 성취하고자 했으나 이 아이가 태어나 출가의 길에 장애됨을 탄식하여 이름을 라훌라라고 지었다고 한다.


라훌라는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뒤에 출가하여 제자가 되었는데 아라한이 된 이후로 자신의 모든 행적을 아무도 모르게 행하여 부처님으로부터 밀행제일이라 명명되었다. 밀행이란 면밀한 행으로서 불법 수행에만 힘쓰는 행업을 말한다.
라훌라의 출가는 승단에 비구가 아닌 십 세 미만의 사미가 출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아난존자와 비슷한 나이였으므로 부처님을 아버지로 둔 존자의 고심과 수행이 얼마나 고되고 힘들었을지 새삼 존자의 위업에 고개 숙여진다.

우바리존자

우바리존자


우바리존자는 왕궁의 이발사 출신으로 왕족의 자제들이 머리를 깎고 출가하는데 자신 같은 천민도 출가하면 똑같은 사문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자신이 머리를 깎아주던 왕족보다 먼저 출가하여 깨달음을 얻어 선배가 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우바리 존자는 계율을 지키고 잘 아는 데 누구보다 뛰어났으므로 부처님이 계율을 지킴에 있어 우바리보다 뛰어난 사문은 없으므로 지계제일이라 명명 받은 십대제자 중에 한 분이다.
부처님의 재세시에나 열반하신 후에나 계율을 지킴에 존자를 따를 이가 없어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뒤에 제1차 경전 결집 때 계율을 결집하는 큰일을 해내었다고 한다.

아나율존자

아나율존자


아나율존자는 정반왕의 셋째 동생인 감로반왕의 아들로 부처님과는 사촌이 된다.


많은 왕족들과 한꺼번에 출가하여 수행하다가 하루는 부처님께서 설법을 하시는데 꾸벅꾸벅 졸다가 부처님께 심하게 꾸중을 듣고는 결심한 바가 있어 그날부터 잠을 자지 않았는데 밤낮으로 눈을 뜨고 있다가 마침내는 실명하게 되었다고 한다.
실명한 후로도 정진을 쉬지 않아 아라한과를 얻어 삼천대천세계를 자신의 손바닥 들여다보듯이 훤하게 보게 되어 부처님께서 천안제일 아나율이라고 명명하셨다고 한다. 실명한 후에도 자신의 옷을 스스로 꿰매는 것을 보고는 부처님께서 대신 꿰매주시기도 했다는 일화가 있다.

가전연존자

가전연존자


가전연존자는 남인도 사람으로 무참외도중의 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무참외도들은 ‘죄와 복은 자재천이 주는 것이므로 사람에게는 죄와 복이 따로 없다. 만일 사람이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마음에 부끄럽지 않으면 악도에 떨어지지 않는다.’ 며 참회 없는 행위를 거침없이 하는 무리중의 일원이었다. 이러한 외도생활에 몰두해 있다가 어느 날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는 바로 출가하여 아라한과를 얻었다고 한다.
부처님께 귀의한 뒤로는 누가 되었든지 툭하면 부처님께 찾아와 논쟁을 벌였는데, 그런 외도들과 논쟁해서 한 번도 진 적이 없을 정도로 논리가 뛰어나게 정연해서 부처님께서 “가전연이 논의가 제일이다” 라고 명명하셨다고 한다.

십일면관세음보살

십일면관세음보살


십일면 관세음보살은 머리 위에 열하나의 얼굴이 있는 관세음으로서 통설에 의해면 전후좌우의 10면은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인 10지를 나타내고 맨 위의 얼굴은 불과를 나타낸 것으로 11품류의 무명을 끊고 불과를 얻게 되는 것을 상징한다고 한다.


그런데 십일면 관세음보살은 준제, 준제불모 또는 칠구지 불모로 불리기도 하며 연화부의 제존의 생모로서 광대무변한 덕을 구비하신 분이라 전한다. 원래 관세음보살은 구원겁 전에 관세음부처님에게서 발심해서 여약삼매(如約三昧)를 얻고 이근원통(耳根圓通)을 성취하신 분이다. 이러한 관음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는데 6관음 또는 7관음으로도 표현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11관음을 표현함은 보문시현의 의미를 불상에 표현한 것이다.
십일면이 다 머리 위에 있게 된 것은 자비심이며 지혜와 깨달음의 영장으로서의 머리를 암시한 것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십일면 중 앞3면은 자비상, 오른쪽 3얼굴은 분노의 상, 왼쪽 3얼굴은 이익의 상, 정상의 1얼굴은 여래상, 정면은 불소불노의 상으로서 선악이 둘이 아닌 것을 보인 것이라 해석한다.

부루나존자

부루나존자


부루나의 아버지는 카필라성 정반왕의 국사였다고 한다.


부루나는 뛰어난 지혜가 있어 베다에 정통하였고 모든 학문에 박식하였으며 바라문의 전통에 따라 출가하여 20세가 되던 해에 통달하지 않은 학문이 없었다. 그는 교만해져서 성질이 난폭하였고, 늘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는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이라고 말해 왔다. 부루나의 소문을 들으신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실로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는 무엇이든지 안다고 말하지 않는다. 진실로 다 아는 사람은 태양이 온 세상을 밝히듯 한다. 그러나 조금 아는 것이 있다고 해서 스스로 교만해져 남들을 업신여기는 것은 장님이 등불을 든 것과 같아 남의 앞은 밝혀주나 제 갈 길은 모른다.”
이러한 소리를 들은 부루나는 부끄러움을 느껴 부처님께 참회하고 귀의하여 비구가 되었다. 원래 아는 것이 많았으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쉽게 깨달아 법을 설하는데 걸림이 없었다. 후에 남은 생 동안 사람들의 성품이 거칠다고 알려진 소냐국에 불법을 전하였으며 그가 포교한 사람이 9만 9천명에 이르렀다. 부처님으로부터 ‘법명여래’라는 이름으로 미래에 부처님이 될 것을 수기 받았으며, 수많은 제자 중에 설법제일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수보리존자

수보리존자


부처님께서 생모인 마야부인을 위해 도리천에 설법하러 올라가셨다가 돌아오실 때 많은 사람들이 서로 먼저 뵙기 위해 모여 들었다.


그때 수보리 존자는 부처님을 맞이하러 가려고 일어서다가 문득 “내가 지금 맞이하려는 세존의 형상은 어떤 것인가? 마음의 작용을 수반하는 감각기관인 눈이나 귀, 코, 혀, 몸, 의미를 가리키는 것일까? 아니면 세존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피나 살, 뼈를 말하는 것일까? 세존의 형상은 눈이나 귀, 뼈나 피 등을 의지해서 있다. 그러한 것들이 모두 조화함으로써 세존이 있다. 서로 의지해 있으면서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성립시키는 것은 바로 공이다. 오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실로 참다운 법에 귀의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수보리는 공의 무상한 이치를 깨달아 진실로 세존을 맞이하는 사람이 되었고, 목련존자와 더불어 신통제일로 칭송 받던 연화색 비구니가 칠보를 갖추어 놓고 제일 앞에서 부처님께 “돌아오셨습니까, 세존이시여!”하고 인사를 드리자 부처님께서는 “나를 처음으로 맞이한 사람은 그대가 아니라 수보리이니라. 그는 모든 법이 ‘공’하다는 진리를 관하여 나의 법신을 최초로 본 사람이니라. 실로 부처를 숭배하고자 한다면 법신을 숭배해야 할 것이다.”라고 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수보리는 다른 제자들에 비해 비교적 늦게 부처님께 귀의하였으나 열심히 정진해서 부처님의 최초의 법신을 본 제자가 되었고, 부처님께서 공의 이치를 가장 잘 이해하는 이라는 의미에서 ‘해공제일’이라는 칭호를 명명하셨다고 한다.

가섭존자

가섭존자


가섭존자는 마하카사파 장자의 외아들로 태어나 왕족이나 다름없는 세상의 부귀와 명예를 누리고 살았다.


어느 날 부모님들의 결혼하라는 성화를 이기지 못해 황금으로 미인상을 만들어 똑같은 여인이 있다면 결혼하겠다고 했는데 부모님이 너무나 닮은 여인을 찾아내 결혼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두 사람은 부모의 성화에 못 이겨 결혼했을 뿐 출가하여 도를 닦고자 하는 뜻이 통하여, 한 방에서 지냈지만 함께 잠자리에 들지 않는 생활을 12년간이나 계속하다가 부모님들이 세상을 떠나자 부인과 함께 출가하였다.
가섭존자는 부드럽고 편안하고 안락한 것을 일부러 멀리하는 두타행을 닦아 부처님께서는 “나의 성문 제자 가운데 두타행에 있어서는 가섭이 제일이니 그대는 미래세에 광명여래로서 성불하게 되리라.”고 사부대중 앞에서 미래불로 수기하셨다. 하루는 파사익왕이 부처님께 진귀한 연꽃을 공양하였는데 부처님께서는 그 꽃을 받아 드신 채 바라만 보시고 아무 말도 없으셨다. 대중이 어리둥절해 있었는데 가섭존자만이 빙그레 웃자 그때 부처님께서는 “나의 정법안장과 열반묘심을 가섭 그대에게 전해 주노라”라고 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 수행이 미숙한 비구들이 미숙한 견해를 일으키는 것을 보고 가섭존자는 정법이 왜곡되고 악법이 다투어 일어날 것을 걱정하여 장로 비구 오백 명과 함께 필발라굴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모으는 제1차 경전결집을 주도하였다.

목건련존자

목건련존자


목건련존자는 중인도 왕사성 근방의 구리촌 바라문의 아들로 태어났다.


처음 사리불존자와 함께 산자야에게서 수행하다가 녹야원 5비구중의 한 사람인 아설시를 만나 설법을 듣고 사리불과 함께 늦게 불법에 귀의하였다.
“성문제자 목건련이여! 그대는 비구 250계를 지킴에 있어 단단하기가 돌과도 같았다. 그러나 법화경을 듣고 나서는 방편인 250계를 버려서 정직하게 궁극의 법을 익혔다. 이제 그대에게는 ‘다라마발전단향불’이라는 명호로 부처가 됨을 증명하였노라” 하셨을 정도로 수행을 해서 부처님의 제자들 중에 신통력이 뛰어난 제자가 되었다.
어느 날 목건련존자가 삼매에 들어 있는데, 어디선가 “콜리타! 난 너무 배가 고프다”하는 소리가 들려서 관하여 보니 어머니가 배가 고픈 귀신인 아귀가 되어 있었다. 그 모습이 안쓰러워 얼른 밥을 빌어다 어머니에게 드렸더니 그 밥이 불길로 변해 버렸고, 그 불을 끄려고 물을 붓자 더 큰불로 변하였다. 부처님께 여쭈어 보았더니 “그대 어머니 청제부인은 인색하고 탐욕스러운 잘못을 저질렀기에 아귀도에 떨어졌다. 스스로 지은 죄를 스스로 받는다고 하는 자업자득의 도리는 그대 혼자의 힘으로 어찌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대가 어머니를 부르는 효행이 천지를 감동시킨다고 해도 구제할 수 없다. 다만 스님들이 백일동안의 정진을 끝내고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수행을 점검하는 하안거 해제일인 우란분재일에 밥과 다섯 가지 과일 등으로 청정한 계를 지키고 수행하는 시방의 승가에게 공양한다면 그 공덕은 광대하여 위로 7대에 이르는 부모의 고통을 벗어나게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이러한 유래로 음력 7월15일 하안거 해제일에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우란분회(백중)가 널리 행해지게 되었다.

사리불존자

사리불존자


사리불존자는 마갈타왕국 왕사성 북쪽 나라촌에서 태어났다.


절친한 친구인 목건련 존자와 함께 외도 산자야에게 함께 수행 중이었는데, 어느 날 라자그리하에서 앗사지라고 하는 한 탁발승이 작법에 의거해서 비굴하지도 잘난 체하지도 않고 단정하며 위의를 갖춘 모습을 보고 어떤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고 있을까, 궁금해서 탁발이 끝나길 기다렸다가
“당신은 누구를 스승으로 모시고 있으며 그 스승은 무엇을 주장하고 무엇을 설합니까?”
“나의 스승은 샤캬족에서 출가한 위대한 수행자 고타마 싯타르타입니다. 스승님께서는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고통인데 그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고집멸도 사제를 바로 알아야 하며 수행방법으로는 팔정도와 육바라밀을 닦아야한다고 설해 주십니다.” 순간 사리불존자의 가슴속에 ‘아! 이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찾아 다녔던 법이다’ 라는 한줄기 시원한 바람이 스쳐 그동안의 회의와 불안과 고뇌의 고통이 한꺼번에 사라지고 가슴속에 차오르는 기쁨을 주체할 수 없어 목련과 제자 250명을 설득하여 함께 출가하였다고 한다.
부처님께서 성도하시고 설법하신지 42년 되던 해에 법화경을 설하셨는데 두 번째인 방편품에 ‘부처가 이 세상에 출현한 궁극적인 목적은 만인에게 갖추어져 있는 부처의 성품을 열어서 보여주고 깨닫게 하여 성불의 경지에 들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셨다. 오직 지혜제일인 사리불존자만이 이 말뜻을 이해할 수 있었으므로 부처님께서는 “나의 성문 제자 중에 지혜제일인 사리불은 미래세에 희광여래라는 이름의 부처가 되리라”하고 수기해 주셨다고 한다.

보현보살

보현보살


문수보살과 함께 석가모니부처님의 협시보살이다.


문수보살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왼쪽에서 부처님의 지덕(智德)과 체덕(體德)을 맡아 모시고 있고, 보현보살은 부처의 오른쪽에서 이덕(理德)과 행덕(行德)을 맡아 모시고 있다.
또 문수보살과 같이 일체보살의 상수가 되고 언제나 부처님이 중생 제도하시는 일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중생들의 목숨을 연장해주는 미덕을 가졌으므로 보현연명보살이라고도 하고 연명보살이라고도 한다. 주로 깨달음과 중생구제를 향한 실천행의 의지, 즉 행원을 상징하는 보살로 십행원이 있다. 대개 흰 코끼리를 탄 좌상을 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연화대에 선 입상으로 표현했다.
이미 과거에 성불해서 일곱 부처님의 스승이 되었으나 이 사바세계에 권보살(權菩薩)로 나타나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모든 교화를 돕는 보살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보현보살 십행원

  • 모든 부처님께 예경하며
  • 공덕을 찬탄하며
  • 널리 공덕을 닦으며
  •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업을 참회하며
  • 다른 사람의 공덕을 함께 기뻐하며
  • 부처님과 선지식(善知識)께 설법해 주시기를 청하며
  • 부처님, 선지식께 세상에 오래 머물기를 청하며
  • 부처님이 닦으신 모든 행을 따라 배우며
  • 항상 중생을 수순(隨順)하며
  • 모든 공덕을 일체 중생에게 회향하는 것

대범천왕

대범천왕


대범천왕은 수미산 지리학에 의하면 색계 초선천의 화려하고 장엄한 고루 거각에 있으면서 우리가 사는 이 사바세계를 통치하는 왕이라고 한다.


색계라는 하늘은 우리 인간의 욕심으로 이루어진 욕의 세상을 떠나서 한층 우수하게 승화된 세계이다. 이 세계는 인간적인 욕심은 전혀 없으나 색 즉, 형식만은 있다고 한다. 색계는 4종으로 나뉘어 있는데 초선천, 이선천, 삼선천, 사선천이라 한다. 이 중의 처음 하늘인 초선천을 주재하는 이가 바로 대범천이다.
세계가 공겁에 이루었다가 다시 생길 때에 이 범천의 위력에 의하여 천지 만물이 창조되므로 우주 만물의 창조신으로서 제석천왕과 더불어 부처님과 제자들을 보호하고 수호하는 임무를 자청하는 천신이다.

다문천왕

다문천왕


수미산의 북방을 수호하며 사천왕 중 가장 중심이 되는 신이다.


고대 인도 신화에서는 암흑계를 다스리는 악령의 수장이나 바다와 강의 신으로도 등장하고, 마하바라타에는 재산과 보물을 관장라는 쿠베라(Kuvera)라는 신으로도 나온다. 쿠베라는 창조주 브라마의 손자로, 2만년을 고행한 끝에 북방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었다. 히말라야의 카일라스산에서 나찰과 야차 등을 거느리고 살아 야차의 왕 또는 나찰의 왕으로도 불린다.
수미산 북방 수정타에 머무르면서 불국토로 들어가는 입구를 지킨다. 『법화의소』 에 따르면 항상 부처가 계신 곳을 수호하며 불법을 빠짐없이 듣는다 해서 다문천(多聞天)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사람들에게 많은 재물을 베풀어서 시재천(施財天)이라고도 부른다. 『금광명최승왕경』 에는 항상 제악을 소멸시키고 여의주로 신통력을 발휘하여 중생이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겠다는 서원을 세웠다는 내용이 전한다.
사찰에서는 사천왕문에 모시며 더러는 불보살의 후불탱화에도 등장한다. 다른 천왕들처럼 갑옷을 입었으나 환하게 웃는 얼굴에 비파를 연주하고 있다. 신라시대에는 진귀한 보물이 가득찬 보탑을 들고 있었다. 탱화로 표현될 때는 왼쪽에는 자신의 아내인 길상천녀, 오른쪽에는 선이사동자를 협시로 거느리고 주변에는 나찰과 야차가 있다.

증장천왕

증장천왕


남방 증장천왕은 수미산 중턱의 남쪽에 있는 ‘유리’ 라는 지방을 관장하는 천왕이다.


증장천왕은 그 권속으로 쿰반다(Kumbhanda)와 프레타(Preta)를 부리며 쿰반다는 배가 매우 부른 모습으로 표현되어 욕심이 매우 많은 아귀라고 하며 ‘비사사’ 처럼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이라고 한다. 프레타는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부리는 아귀를 의미한다.
『다라니집경』에 ‘왼손을 펴서 칼을 잡고 오른손에는 창을 잡는다’ 고 하며 『일자불정륜경』에는 ‘오른손을 허리에 대고 왼손에 창을 잡는다’ 고 하고 『약사여래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에는 ‘칼을 잡는다’ 고 한다.
증장천왕은 자기나 남의 선한 근원을 증장하게 하므로 이러한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인다.

광목천왕

광목천왕


광목천왕은 수미산의 제4층 서방 백은수에 주처(住處)가 있는 천왕이다.


범어로는 ‘비루팍쉬(virupaksha)’라고 하며, 그 뜻은 이상한 눈 추한 눈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추목(醜目), 악안(惡眼)이라고도 하며 눈과 몸의 다른 부분에 여러 가지 빛이 있어서 추목이라 번역하지만 반드시 추하다는 뜻은 아니다.
광목천왕은 고대 인도에서 시바 신의 화신으로서 세 개의 눈을 가진데서 유래하며 그 권속으로 여러 종류의 용과 부단나(富單那) 등이 있다. 부단나란 냄새나는 귀신인 아귀를 말하며 때로는 열병을 앓게 하는 귀신이라고도 한다. 용은 하늘에서 구름, 비, 천둥 등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라니집경』에는 ‘왼손에는 칼 또는 창을 오른손에 붉은 밧줄을 들거나 손가락을 새끼처럼 꼬아든다’고 하며, 『일자불정륜경』에는 ‘왼손에 창을 오른손에 금강저를 든다’고 하고 『약사여래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에는 ‘밧줄을 든다’고 한다.

지국천왕

지국천왕


동방 지국천왕의 범어 이름은 ‘드리다라쉬트(Dhritarashtra)’이다.


동방의 수호신으로 수미산 제4층에서 거주하는데 그 궁전을 현상전이라고도 한다. 지국천왕은 원래 지국 건파왕인데 국토를 지키고 중생을 안락하게 하며 동방에서 참된 도리를 파괴하고 선한 백성을 괴롭히는 자들을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 그 권속으로 간다르바, 비사사라는 귀신을 부리는데, ‘간바르바’라는 귀신은 향기를 먹고 사는 귀신이며 ‘비사사’라는 귀신은 사람의 정기를 뺏는 탐정귀(貪精鬼)이다.
『다라니집경』에 의하면, 동방지국천왕은 ‘왼손에 팔을 내려 칼을 잡고 오른손을 구부려 보주(寶株)를 쥔다’고 하고 『일자불정륜경』에 의하면, ‘왼손에는 창, 오른손은 손바닥을 올려드는 형상’이라고 하며, 『약사여래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중 ‘염소의궤공양법’에는 ‘비파(琵琶)를 든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금강역사

금강역사


석굴암 정문 4천왕 좌우 곁에 있는 입상의 역사는 연화장계 만다라의 수호신이다.


흔히 금강저를 들고 무엇을 위하는 듯이 서 있으나 여기의 두 역사는 금강저를 드는 대신 연화거인의 결인을 하고 태장계 만다라(비로자나부처님의 정토)를 지켜보는 모습을 하고 있다.

*좌측 금강역사

이 역사는 밀적금강 이라한다. 부처님의 비밀한 사적(事迹)을 알고 5백야차신을 거느리면서 천불의 법을 수호한다. 또 눈으로 중생을 본다 해서 길상목이라고도 하며 신통의 불꽃이 은밀하게 중생 앞에 나타난다.

*우측 금강역사

이 역사는 나라연금강이라 한다. 인왕존은 이 역사의 다른 이름이며 나라연은 견고라 번역한다. 그의 힘은 코끼리 힘의 100만 배나 된다는 천상역사 같이 뛰어나고 또 부처님의 여러 가지 묘색상의 불가괴함을 보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한다.

다보탑

다보탑


석가여래의 교설에 대한 여실성을 실증하는 것이 다보탑이다.


다보여래는 동방보정세계의 교주로서 다보여래가 보살로서 수행하실 때에 “내가 성불하여 열반한 뒤에 동방세계에서 법화경을 교설하는 곳은 어디를 막론하고 나의 보탑이 용출하여 그 설법을 증명하리라” 라고 하셨다. 그래서 영산회상에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교설하실 때에도 그 탑이 솟아나와 부처님 설법의 여실함을 증명하였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 선지식 중 천신, 지신


53선지식 중 천신, 지신 등을 상징하는 보살로 머리에는 관을 쓰고 얼굴은 오른쪽으로 향했으며 귀에는 귀걸이, 목에는 영락을 걸고 있다. 오른손엔 보패를 세워 들었으며 왼손은 손바닥을 밑으로 하여 무릎 위에 올려놓았다. 또 왼발은 좌대 밖으로 나오게 반가부좌 하였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 선지식 중 바수밀녀 등


화엄경 53선지식 중 바수밀녀, 우파제, 또는 석종녀 등 여인을 상징하는 보살들로 머리에는 여관을 쓰고 왼손은 무릎위에 세워 턱을 괴었으며 오른손으로는 좌대를 짚은 여상이다.
왼쪽은 얼굴을 갸우뚱 기울었으며 오른발을 꿇고 왼발은 세워 앉은 자세에 귀에는 귀걸이, 목에는 영락을 걸었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 선지식 중 동자사


동자사(童子師)와 같은 선우를 상징하는 보살로 머리에는 관을 쓰고 정면을 바라보며 전가부좌한 상태이다. 왼손은 명주를 받쳐 들었으며 오른손은 결인하여 수직으로 무릎위에 놓았다.

정취보살

정취보살


화엄경의 십회향보살들을 대표하여 정취보살을 조성하였다.


보살관의 정면에 입불상을 정제하였고, 귀에는 귀걸이, 목에는 영락을 걸었다. 왼손 손바닥은 위로 하여 무릎 위에 놓았고 오른손은 팔꿈치를 평행으로 결인형의 손목만을 위로 향해 들었다. 얼굴은 우향이며 가부좌한 모습이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 선지식 중 바라문


화엄경 53선지식 중에서 바라문, 외도의 스승 등 선우를 상징하는 보살로 머리에는 관 대신 수건을 쓰고, 수행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왼손에는 보패를 들고 가슴에 대었으며 오른손과 무릎은 수행의(修行衣)를 덮여 보이지 않는다. 얼굴은 왼쪽을 향하고 있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선지식 중 비구 비구니


비구, 비구니의 선우를 상징하는 보살로 정면을 향했으며 관을 쓰지 않은 비구, 비구니의 모습이다. 명주를 받쳐 든 왼손은 무릎위에 놓였으며 오른손은 결인형으로 가슴에 대었는데 손바닥을 밖으로 향하게 하여 전가부좌한 자세이다.

미륵보살

미륵보살


‘불망념 지장엄장 해탈’의 법문을 교설하시는 미륵보살님의 모습으로 머리에는 보살관을 썼으며 정면에 입상의 여래상을 정대하고 정면을 향해 전가좌부한 모습이다.


오른손은 수직으로 아래로 향하여 무릎위에 놓았고 왼손은 가슴 높이에서 명주를 받쳐 들고 있다. 귀에는 귀걸이 목에는 영락을 걸고 있다.
『미륵상생경 - 관미륵보살 상생도솔천경』 에 의하면 미륵보살은 인도의 바라나시국의 바라문 집안에서 태어나 석가모니불의 교화를 받으며 수도하였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은 뒤 도솔천에 올라가 현재 천인들을 위해서 설법하고 있다고 하는데 도솔천은 지족(知足)이라고 번역되는 하늘로서 지나친 욕심이나 번뇌 망상으로 인해 방황이 없는 세계요,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무리들이 모여 사는 하늘나라이다. 이 미륵보살은 석가모니불 입멸 후 56억 7천만년이 되는 때 사바세계에 태어나 화림원(華林園)안의 용화수 아래에서 성불하여 3회의 설법으로 모든 중생을 구제하게 되는데 이는 불교의 대승적 자비사상의 근본이며, 석가모니불께서 장차 성불할 것을 증명하신 미래불 이자 당래불이다.

선우보살

선우보살


화엄경 53 선지식 중 장자, 거사, 왕 등


장자, 거사, 선인, 왕 등 선우를 상징하는 보살로 머리에는 관을 썼으며 귀에는 귀걸이 목에는 영락을 걸고 오른쪽으로 얼굴을 돌린 자세를 하고 있다.
왼손엔 금강저를 왼쪽 무릎에 닿을 듯이 받쳐 들었으며, 오른손은 결인형으로 팔꿈치를 오른쪽으로 무릎위에 세워 들었는데 마치 오른쪽 귀를 잡으려는 듯하다.

석가탑

석가탑


석가모니 부처님 재세시에 법륜인 화엄과 법회가 설해지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다보여래의 다보탑이 출현한 것처럼 석가탑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부를 나투는 것이다.


큰비구 1,250명을 비롯한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 사부대중이 모여 석가모니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부처님이 법화경과 화엄경을 설하는 것이 모든 여래가 그랬던 것처럼 여법함을 상징하는 것이다. 석가탑이 출현함으로써 석가모니 부처님이 그랬던 것처럼 여여한 여래의 살림살이를 여법하게 보여 주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사길 20 (보문동 3가 168번지)Tel : 02-928-3797Fax : 02-926-9752

COPYRIGHT ⓒ BOMUN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